본문 바로가기

건축사예비 시험 공부 전에 본문

Study

건축사예비 시험 공부 전에

MuR 2018. 3. 16. 15:20


 시험과목

 건축계획

 건축구조

 건축시공

 건축법규

 배 점

 100점

 100점 

 100점 

 100점 

 출제범위

 단지계획

건축환경원론/설비

건축계획각론

설계이론

건축사

일반구조

구조역학

건축재료

철골구조 

시공일반

공사관리

건축재료

건축적산 

건축법

건축사법

주택건설촉진법

주차장법장애인, 노인,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

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

국토계획법 


건축사 예비시험 출제방법 및 합격기준 건축사예비시험은 과목별 40문항 총 160문항으로 출제형식은 객관식으로 치루어집니다.건축사예비시험의 합격기준은 전과목 평균 60이상 득점하면 합격이지만, 각 과목별 40점 미만이면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.

 

(1) 건축계획: 건축원론 및 각론은 물론, 과거 교과서적인 건축사(建築史)는 물론 최근에는 국내에 소개된 건축가 및 그들이 주장하고 있는 건축이론에 대한 내용도 출제, 시대상황을 반영하는 도심재개발, 도시재생과 관련한 도시계획 정책 및 친환경, 생태건축, 신재생에너지 등 환경친화와 관련한 이슈도 대두되면서 출제경향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교과서 외 다각적인 학습이 요구된다.


잡담- 망할 건축계획은 누가 뭘 지었냐 이런문제만 좀 안냈으면 좋겠다. 그거 알면 뭐 더 도움되나? 그건 스터디 할때나 하는거아냐? 알고 있음 좋지만 그걸 안다고해서 설계를 잘하는것도 아닌데. 르꼬르뷔제 정도 되면 모를까.

 

(2) 건축구조: 구조역학의 기본원리를 이해와 문제유형별 풀이과정을 충분히 연습하고, 정역학 문제를 하루에 3문제씩 반드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. 특히, 초고층건물 설계방법 및 장스팬 구조와 내진설계, 제진설계, 면진설계에 대해서도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
 

잡담-수학....이네.... 나쁘지는 않지만 좋지도 않은 과목, 열심히 문제 유형을 많이 알아두는게 좋다 그래야 빨리 풀수있으니까. 계산기 지참 필!


(3) 건축시공: 시공 전 과정의 작업분류체계를 먼저 확립하고, 공정별 공법의 특징과 장단점 및 공정별 시공순서를 정리한 후 최신공법과 용어정의를 이해하여야 한다.


잡담-그래도 이게 제일 났다. 이걸 앎으로 인해서 설계에 도움이 되니까. 건축되는 순서와 시공에 따른 문제점을 간접적으로 나마 알 수 있으니까.

 

(4) 건축법규: 설계실무에 종사하는 응시자는 상대적으로 쉽다고 생각하면서 예상점수를 획득하지 못하는 과목이 건축법규인데 주로 설계업무에서 대한건축법령을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서 건축법의 하위단계의 법령이므로 그 지역적 특성에 맞춰 중앙부처의 법령을 개정한 것이라고 이해하고 시험출제는 항상 건축법을 기준으로 문제를 출제됨을 명심하여야 한다


잡담-이거는 난해하다. 섬세한녀석이라 해석에 따라 틀린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애매하다고 생각한다. 계속 변하는 거라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한다고 본다.



결론 - 다싫다. 공부싫다. 하지만 해야한다.


'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건축사예비시험 기출문제 2013~2019  (0) 2018.02.06
Comments